# 변수의 명명 규칙
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모든 이름을 식별자(identifier)라고 하며 식별자는 같은 영역 내에서 서로 식별 될 수 있어야 합니다. 변수의 이름 역시 식별자로 다음과 같은 규칙을 지키며 서로 구분될 수 있게끔 이름을 지어야 합니다.
- 기본적으로 문자로 이루어지며 추가적으로 숫자와 특수문자 '_' 와 '$'를 이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.
int apple; // 문자
int apple1; // 문자 + 숫자
int _apple; // '_' + 문자
int $apple; // '$' + 문자
int _$apple1; // '_' + '$' + 문자 + 숫자
-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됩니다. 시작은 무조건 문자 또는 '_' 또는 '$'만 가능합니다.
int banana10; // 가능
int 10banana; // 불가능
- 대문자와 소문자가 구분됩니다. 서로 다른 것으로 인식된다는 뜻입니다.
int Cheese = 10;
int cheese = 50; // 서로 다른 것으로 간주됨
- 공백은 사용할 수 없으며 길이엔 제한이 없습니다.
int red apple; // 에러
int redApple; // 가능(카멜표기법)
int RedApple; // 가능(파스칼표기법)
- 예약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. 예약어란 프로그래밍언어로 사용되는 단어들로 프로그래밍 구문과 착각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하는 단어들을 변수의 명으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.
int true; // 에러
int True; // 가능
+) java에서 사용되는 예약어
abstract | class | extends | for | long | return | throw |
assert | const | false | if | native | short | throws |
boolean | continue | enum | goto | new | static | transient |
break | default | extends | implements | null | strictfp | true |
byte | do | false | import | package | super | try |
case | double | final | instanceof | private | switch | void |
catch | else | finally | int | protected | synchronized | volatile |
char | enum | float | interface | public | this | while |
# 변수 이름 표기법
표기법이란 변수의 이름이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에 띄어쓰기가 불가하기 때문에 이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크게 카멜 표기법과 파스칼 표기법과 스네이크 표기법이 있습니다.
- 카멜 표기법(camelCase)
첫 단어는 소문자로 시작해 새로운 단어가 올땐 대문자로 표현하는 방법. 낙타의 등과 닮았다하여 카멜 표기법이라 졌습니다. 변수와 함수의 이름을 지을 때 사용합니다.
int yellowBanana;
int blackCat;
int curPage;
- 파스칼 표기번(PascalCase)
각 문자의 첫문자를 대문자로 표기하는 방법입니다. 클래스 이름을 지을때 사용합니다.
class YellowBanana;
class BlackCat;
class CurPage;
- 스네이크 표기법(snake_case)
띄어쓰기 대신해 '_'를 사용하는 표기방법입니다. 자바에서는 상수의 이름을 지을 때 외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.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표기방법입니다.
int MAX_VALUE;
int MIN_VALUE;